서울 종로구 동대문 맛집 55년 전통 한식집 진고개에서 점심 식사한 후기 :: 미네스의 달콤한 취미 비즈니스 이야기
반응형
728x170

어렸을때는 몰랐지만 의외로 굉장히 부유하거나 좀 있는 집안애들이 오던 식당들이 꼭 있었다. 그런 곳을 어렸을땐 할아버지와 할머니 손을 잡고 가던 그런 식당인데 어느샌가 두분 대신 우리가 직접 가보는 곳이 되었다.

동대문쪽에서 그나마 식사나 모임 갖기 괜찮다고들 이야기 하는 곳인데 다소 예전대비 호불호가 갈려서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어찌됐건 꽤나 오랜 기간 머무르고 있는 한식집에 다녀온 후기이다.



동대문역 바로 앞에 위치한 진고개라는 곳이다. 말로는 1963년에 개업 시작해서 현재에 이르는 식당이라고 알고있는데 그 모습에 걸맞게 꽤나 오래된 외관을 자랑한다. 

일부 블로그에서는 어복쟁반 맛집이라고 유명한데 어복쟁반은 술을 식사때는 잘 안먹기에 기회가 영 없었으며, 보통 우리는 불고기나 갈비찜. 갈비탕이나 육개장을 주력으로 먹는데 이 날은 육개장과 갈비찜으로 식사를 해결하려고 왔다.



꽤나 오래된 듯 한 테이블. 그리고 개인용 식사받침대. 그리고 꽤나 오래된 맛집이라고 자뻑 아닌 자뻑이 써있다. 

내가 알기로는 동대문 외에도 충무로에도 하나 더 있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충무로는 애저녁때에도 술이던 식사던 갈 기회가 거의 없는 곳이라 동대문만 자주 가는 듯 하다. 



살포시 차려지는 밑반찬들. 완전 옛날식 깍두기와 김치는 삭힌 생선과 밤이 들어간 듯한 보쌈김치. 그리고 무채가 나온다. 

저런 스타일의 밥그릇. 요즘에는 보기 힘들듯 하다. 아. 물론 필자인 미네스도 이런 밥그릇은 여기서만 봤기에 다른 곳에서도 

못봤을 법한 생소한 밥그릇이다.




드디어 나온 갈비찜과 육개장. 

여기 육개장이 참 맘에 드는게 지저분한 고사리나 숙주같은게 안들어가고 오로지 파와 양지머리 고기만으로 매운 맛을 낸다는 점하고 완자 한개. 그리고 옛날 사람들이 단백질이 부족했는지 계란 한알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그리고 갈비찜은 달달짭쪼름한 국물에 자박하게 끓여져서 무와 소갈비가 같이 어우러져 부드럽고 단맛때문에 예전에 많이 먹었던 기억이 난다.  



육개장 한입샷. 당면이 듬뿍 들어가서 나름대로 심심한 육개장의 식감을 살려주는 느낌이 든다.



고기도 한입샷을 찍은 후에 흰 쌀밥 한숟가락 떠서 콕콕 얹은 후에 한입 앙~ 하고 맛을본다.


솔직히 말한다. 육개장, 갈비탕(사진 상에는 없지만 같이 먹었음), 갈비찜 전체적으로 과거에 할아버지, 할머니와 같이 먹었던 그 맛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힘이 빠진 듯한 맛이었다.


아무리 덥다고는 하지만 잘 끓여지고 얼큰한 육개장의 맛을 기대했지만 역시 힘이 많이 빠지는 듯 하고 갈비탕은 상대적으로 고기가 너무 질기다는 점.


그리고 갈비찜도 예전에는 한쪽에 휴대용 가스렌지를 꺼내서 불을 쎄게 해서 빠글빠글 끓여져서 나오는 모습을 보면 참 신기하기도 하고 그 국물에 밥 비벼먹던 기억이 새록새록 한데 역시 힘이 빠진 듯한 모양새.


나이가 들었어도 맛집이라는 타이틀 하나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년의 신사도 힘을 그렇게 빼지는 않지만 상대적으로 힘이 많이 빠진 듯한 모양새이다.


다소 아쉽지만 그래도 날이 더웠던 시기에 방문한 만큼 어느정도 다시 빠진 힘이나 맛이 복구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가져본다.


<직접 돈 주고 사먹은 후기임.>



반응형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