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문화누리카드 2019년도 발급 일시 및 사용처 꿀팁 상세 -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 정보 :: 미네스의 달콤한 취미 비즈니스 이야기
반응형
728x170

정부는 지난 몇년전부터 문화생활의 소외계층으로 분류된 저소득층. 특히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들을 위해서 윤택한 문화생활에 보탬이 되라는 모적으로 매년 문화누리카드 발급 사업을 하고 있다.

2018년도 문화누리카드 또한 발급이 종료된 상태이며, 2019년도 문화누리카드의 발급 일정도 보다시피 바로 공지가 나왔다.



카드 발급 개시 : 2019년 2월 1일 금요일 주민센터 및 온라인 동시 발급

카드 발급 기간 : 2019년 2월 1일 부터 2019년 11월 30일 까지 (예산범위 도달시 발급종료됨)

카드 사용 기간 : 발급일로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지원금액 : 연간 개인당 카드 1장 8만원.

카드 발급 대상자 : 발급 날짜 기준 기초생활수급자 , 차상위계층 , 한부모가정, 교육급여수급 학부모



카드는 실물 카드로 발급 되며 사업 시작일인 2월 1일에는 사람들이 많이 밀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인터넷 온라인 신청 혹은 사업 시작일로부터 약 1달뒤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다면 이 카드는 어떠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어떠한 곳에서 혜택을 누릴수 있을까?


현실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장소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1. 전국의 모든 극장 (카드 사용 및 저소득층 할인 혜택)

전국의 모든 극장 CGV , 메가박스 , 롯데시네마, 서울 극장, 대한극장 등 영세 극장에서 할인 혜택 및 문화누리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단, 각종 멤버십 할인은 불가능하니 이 점 유의해야 한다.  

신청 , 발급하고 쓸 곳이 없다면 이 곳에서 쓸 수 있으니 잊지 말자.





2. 철도 기차 KTX 및 고속버스 , 시외버스 이용

장거리 여행 목적의 교통수단에 대해서는 여행 문화생활에 맞춰서 문화누리카드의 이용이 가능하다.

저소득층에 대한 할인혜택은 별도로 없으며, 특히 KTX의 경우는 저소득층의 내일로 패스 발급 혜택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추가 : 공항버스 이용 가능하다. (인천국제공항 내에서 카드 결제가 가능할 시 에 대한 한정.)

공항리무진 및 서울버스리무진의 경우 승차 후 카드 태그 방식의 경우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3. 각종 카셰어링 및 렌터카 사용

이건 은근히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렌트카 및 카셰어링의 경우도 여행 문화 생활에 수렴하기 떄문에 사용이 가능하며, 실제로 가맹점에 등록이 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별도의 할인혜택은 주어지지 않으며, 요금 초과시의 금액은 당연히 별도로 부담해야 한다.

주로 SK 쏘카, 롯데 그린카 , 롯데 렌터카 , AJ 렌터카 , SK 렌터카는 대표적으로 왠만해서는 다 사용 가능한 가맹점에 분류되어 있다.





4. 각종 테마파크 놀이 공원 및 박물관 , 고궁

당연히 여행 문화생활에 해당되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가맹점으로 분류되고 있다.

특히 롯데월드 , 에버랜드 , 서울랜드 , 국립중앙박물관 , 과학관 , 경복궁 등 다양한 장소가 가맹점으로 분류되어서 혜택을 볼 수 있다.



5. 각종 서점 및 문고 (온 오프라인 공통)

책을 취급하는 모든 서점 및 문고는 공통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가맹점으로 분류되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의 교보문고 , 영풍문고 , 반디앤루니스 , 종로서적 등이 해당되며, 그 외 중소 영세 서점도 가맹점에 분류가 된다.

아울러 온라인 서점인 예스24 , 알라딘 등도 해당되오니 혹시라도 책을 구입하려 한다면 문화 누리 카드 이용을 적극 생각해봐도 좋다.





6. 전국 주요 온천 (일반 목욕탕 불가능)

일반 목욕탕은 해당이 안된다. 반드시 저 온천 마크가 붙어있는 온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서울 기준으로 사용가능한 주요 온천은 장안동의 장안온천. 구의동의 우리유황온천 , 중계동 서울온천 , 구파발 북한산온천비젠 , 강남역 황금온천 등이 있으며, 경기도는 화성 율암온천, 월문온천 , 북수원 온천 , 포천 일동제일온천 등이 있다.

온천은 여행관련 사업과 맞물려서 그런지 가맹점으로 모두 등록이 되어 있는 상태인 듯 하다.

물론 온천 입장료 외의 사용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이외에 각종 스포츠 관련, 국내선 항공권 등에 사용이 가능한 문화누리카드.


2019년 8만원으로 1만원 인상되어 2월 1일부터 신청 받으니 잊지 말고 대상자는 신청해서 혜택을 받도록 하자.



 


반응형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