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나라를 가던 불법이던 합법이던 복권은 꼭 존재하죠. 그리고 호기심 삼아서 해볼만한 재미도 있고 나름 추억이 되는 법이기도 하고요.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는 연금복권과 로또, 그리고 즉석복권 이렇게 세 종류로 나눠서 판매중인데 상대적으로 당첨금이 적은것도 흠이기도 하죠.


오늘은 일본에서 판매하는 복권로또의 종류하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본 복권의 종류


일본에도 우리나라와 똑같이 연금복권식의 조별 번호 일치식이 있으며, 로또계열의 방식과 즉석복권이 존재합니다. 연금복권식과 즉석복권식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방식과 일치하나 로또의 경우는 굉장히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1. BINGO 5 (빙고5)


BINGO5 (빙고5)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빙고 방식으로 한줄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다만 다른 로또보다 편안한 점이 번호 선택에 대한 제한이 있기에 다소 다른 로또에 비해서는 확률적으로는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1~ 40까지 있는데 8칸으로 나뉘어서 각 칸별로 5개의 숫자 중 하나씩 골라서 마킹을 한 직후에 제출을 하여 복권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결국 한칸당 5개의 숫자 중 하나만 고르면 되기에 심리적으로 선택에 대한 압박이 조금 더 덜한 편입니다.  또한 가운데가 뻥 뚫려 있기에 하.지.만...




1등의 당첨 조건은 저렇게 8개의 라인 빙고가 이뤄져야 하며 3*3인 아홉칸으로 이뤄진 곳에서 한줄 이상이 나와야 당첨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복권에 비해 당첨금이 높지는 않습니다만 이것도 당첨율이 꽤나 저조할 정도로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도 확률이 높다고 하기에 이 복권은 이월금액이 없다고 합니다.


한 게임당 금액은 200엔 이며, 통상 1등의 당첨금은 2천만엔으로 약 2억 정도 된답니다.


2. LOTO7 & MINI LOTO


우선 미니로또 MINI LOTO 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MINI LOTO는 5/30 방식으로 30개의 번호 중에서 5개를 맞추면 1등이 되는 방식입니다. 아무래도 번호도 적고 5개만 찍어도 당첨이 되기에 상대적으로 당첨금액은 낮습니다.  당첨자 발표는 매주 화요일이며, 1등의 통상 최대 당첨금액은 1천만엔 정도로 약 1억 정도 되겠습니다.



MINI LOTO의 번호 입력 카드이며 다른 카드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작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역시 자동 선택도 있으며, 한게임당 200엔. 2천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미니로또의 복권표는 요러한 식으로 인쇄가 되며 우리나라의 그것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번호도 5개이며 30번까지 선택하는 것이기에 다른 로또에 비해서는 빈 공간도 좀 많은 편이기도 합니다.


그 다음은 로또7 LOTO 7의 설명입니다. 


이 LOTO 7의 경우는 정말 번호도 많이 찍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당첨확률도 상대적으로 낮다는게 특징입니다. 다만 선택할 수 있는 번호의 수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7/35로 45인 LOTO 6나 우리나라의 로또에 비하면 선택할 숫자의 범위는 상대적으로 적죠.



이렇게 35개의 숫자 중에서 7개를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로또 번호가 적힌 복권이 나오게 됩니다. 가격은 1게임당 300엔. 우리나라 돈으로 3천원 정도 합니다. 상대적으로 게임당 가격도 비쌀 뿐만 아니라 번호도 더욱 더 많기에 일획천금을 노리는 일본인들은 LOTO 7에 많은 돈을 쓴다고 합니다.


통상 당첨금은 약 4억엔으로 40억원이라고 하나 이월이 되면 최대 금액 10억엔으로 100억원 까지 올라가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로또7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이월 횟수가 꽤 된다고 합니다. 


당첨자 발표는 매주 금요일이며, 1주일에 한번만 당첨자 발표가 이뤄진다고 합니다.  


3. LOTO 6. 그리고 구매 방법


우리가 흔히 하는 로또 6/45하고 똑같은 구조의 일본 로또입니다. 이 로또의 경우는 우리나라와 똑같이 1~5등까지 존재하며 1,2등은 각각 6개를 맞춰야 하나 2등에는 보너스 번호까지 맞춰야 2등이 나오는 구조랍니다. 


LOTO6의 경우는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날 발표하며, 주 2회 발행 및 발표가 이뤄진다고 합니다. 통상 1등이 당첨금은 약 2억엔으로 약 20억 정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LOTO 6도 이월금이 발생하게 되는데 최대 6억엔으로 60억원까지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이어서 LOTO 6의 복권 모양과 번호 입력 카드 모양 및 구매 방법 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일본여행을 많이 하다가 보면 이렇게 宝くじ라고 써있는 매장을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그 곳이 바로 복권을 파는 매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처럼 슈퍼에 복권과 로또를 파는 그런 방식이 아닌 복권은 복권만 팔도록 하는 매장들이 주를 잇습니다.


저 곳은 오사카 혼마치 근처에 있던 복권가게이며, 제가 구입한 곳이기도 합니다. 어느 곳을 가셔도 상관은 없으나 일본 애들도 우리나라 처럼 풍수지리 등을 따져서 당첨 명당이라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 곳은 매일 끝도 없이 로또 구매를 하는 사람들로 북적인다고 하네요.



LOTO 6 의 번호 입력카드의 모양은 저렇게 생겼으며, 우리나라와 똑같이 카드에 자동 선택이 있습니다. 저 미네스는 그냥 재미삼아 한 것 이기에 자동선택으로 3게임을 시도해봤습니다. 물론 번호를 직접 맞추는것도 괜찮고요.



번호 카드를 내민 후에 돈을 내밀면 복권과 잔돈과 번호카드를 동시에 내준답니다. 가격은 1게임당 200엔. 저는 3게임을 했기에 600엔으로 약 6천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했답니다.


결과는 어땠냐고요? 물론 꽝이죠... 하나도 안맞았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내가 일본 복권 1등에 당첨이 됐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엔이상 만엔 이하의 금액근처의 복권 판매소에서 교환이 가능하며, 해당 복권을 취급하는 매장에서만 교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1만엔 초과분 부터는 전국 일본 지역내 수탁은행 (주로 미즈호은행)에서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도 당첨금액을 수령받으실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만...문제점이 있습니다.


외국인은 일본내 계좌가 없기에 송금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한 직후 외국인 국적의 보유한 금융계좌로 금액이 입금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일본 복권의 당첨금액의 세금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이 일본에서 로또에 당첨된 직후 고액의 금액이 들어오면 바로 국세청에서 조사가 들어갈 것이며, 돈의 출처를 묻게 되고 답변을 하는 순간 우리나라 복권 당첨금에 대한 세율을 계산에서 세금을 공제한 직후에 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사하지만 어쩔수 없죠. 정 그게 싫으시다면 외국인 국적으로 유학이던 뭐든 체류자격을 취득하신 직후에 그 돈을 일본 계좌로 넣으신다면 모를까요.


일획천금은 아무한테나 오는 것이 아니며 또한 복권도 도박입니다. 도박중독은 가족까지 위험에 빠뜨리는 정말 위험한 것 입니다. 적당히 즐겁게 하시고 여행 가셔서 추억삼아 만든다는 생각으로 임하시면 좋으실 듯 싶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 InFi 2019.01.09 22: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s://cafe.naver.com/wnd1tkghl/1335171

    이쪽 카페 글에서 보니까, 본문에는

    "일본에선 복권 당첨금에 세금을 제하지않습니다.
    국민의 꿈에 세금을 부과할순 없습니다.라는 이유입니다.
    외국인이 당첨되면 특별영주권이 나옵니다.
    이유는 외화반출을 막고 일본에서 소비하라는 이유입니다."

    라고 적혀있는데, 특별영주권이 나온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인가요?

    • Sweety & Cool 미네스! 2019.01.09 2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확실한 내용은 아닙니다.

      펙트는 세금을 공제하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영주권을 그렇게 쉽게 발급해주는 제도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설이 있었다면 사례가 있을텐데 확실한 사례가 없다는 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