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지난 얼마전에 네이버의 검색 유입 개편으로 인하여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의 검색 품질이 떨어지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다. 평소 1000명 이상의 유입 조회수를 찍던 블로그 유저들은 갑작스런 유입 인원의 하락으로 자괴감에 빠지고 이제까지 노력했던 것들이 죄다 물거품이 되어 억울한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였다.


오늘은 그러한 점에 대항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해보도록 해보자.


일단 네이버 및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이 되어 있다는 상황을 기준으로 설명을 하겠다.




http://www.web-site-map.com/


위의 사이트에 접속을 하여 우리는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어야 한다. 

빨간색의 칸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다.



이렇게 빨간 사각형을 친 부분에 모두 체크를 한 후에 XML 파일을 생성하도록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XML 파일은 내 블로그에 비공개 포스트로 만들어서 올려야 한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다.





이렇게 파일을 확인 한 후에 위의 절차대로 블로그의 제목은 대충 짓고 생성된 사이트맵 .xml파일은 업로드 하도록 한다.  그 다음 등록을 하면 우리는 비공개 포스트로 등록을 해야 깔끔하게 보이도록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사이트맵 파일의 링크를 찾아내야 한다.



이렇게 업로드 된 사이트맵 파일을 우클릭 하면 링크주소 복사가 있을 것이다. 링크 주소를 복사를 한후에는 해당 사이트맵 제출 주소에 붙여넣기를 해야 하는데 네이버를 우선적으로 알려주도록 하겠다.






이렇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에 들어오면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블로그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본인의 블로그에 대한 현재의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 품질을 높이기 위한 모든 도구가 다 모여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우선적으로 사이트맵을 올려야 한다.






우리는 요청 탭으로 들어간 후에 사이트맵 제출로 이동해야 한다. 

이동을 한 직후에는 사이트맵 파일을 올리면 된다.




이렇게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 이후의 모든 내용을 복사한 후에 확인을 누르도록 하자.

예를 다시 한번 들어보도록 하자. 본인의 티스토리 사이트맵 주소가 

http://kokoppil.tistory.com/attachment/asjdi3c3/sitemap.xml 이렇게 된다치면

우리는 빨갛게 강조된 부분만 붙여넣고 확인을 누르도록 하자.







구글도 똑같다. 사이트맵 제출은 주소를 입력해서 제출하는 방식은 똑같다. 






이렇게 구글 서치콘솔 웹마스터에 접속을 했다면 크롤링 -> sitemaps 에 들어간 후에 추가 테스트를 하면 된다.

그 다음에 업로드 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한동안 검색 품질의 문제로 인하여 고통을 받았던 티스토리 유저들을 위해서 이게 과연 잘 되는 것인지는 뭐라 말하기가 어렵고 더군다나 나 미네스 또한 일개의 티스토리 유저에 불과한 것은 사실이다.

그래도 안하는 것보단 낫다고 뭔가 한가지라도 도전을 하고 해결을 해 나가야 어떻게든 우리의 노력한 보람이 남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져본다.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