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서울 영등포. 일본 오사카 슬럼가 니시나리구 토비타신치 아이린지구 :: 미네스의 달콤한 취미 비즈니스 이야기
반응형
728x170

서울을 살고있는 우리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한번쯤은 영등포에서 모임도 갖고 술도 한잔 하고 놀고 나이트도 다녔을 법한 시기를 겪으신 분들도 있을 뿐만 아니라 세 회사의 백화점이 모여있던 한강 이남의 핫 플레이스로 불리던 지역이죠. 하지만 그런 영등포는 익히 알다시피 양면성을 가진 지역으로 그 모습은 굉장히 놀라울 법한 수준이랍니다.



영등포역을 기준으로 서쪽은 번화가 그리고 타임스퀘어가 있고 술집들이 즐비한 지역이라고 한다면 동쪽은 이렇게 쪽방촌과 홍등가 그리고 70~80년대에나 볼 수 있는 판자집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지역으로 가득가득 하답니다.


사회복지를 잠시동안 했던 저 미네스에게 있어서 이런 지역은 사례관리 중점 지역임에 틀림없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런 아수라백작같은 최악의 양면성을 보여주는 지역이 일본. 그것도 제 2의 수도라고 할 수 있는 상업의 중심지 오사카에도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곳은 일본 관서 지방에 위치한 제2의 도시 오사카. 텐노지역 앞입니다. 일명 니시나리구로 아이린지구와 토비타신치가 있는 지역입니다. 텐노지동물원과 절을 관광명소로 생각하고 오사카 여행객이라면 한번쯤 거쳐가는 이런 지역.


화려하고 반짝거리는 조명과 자동차의 헤드라이트가 반짝거리는 이 지역은 과연 어떨까요?



일본의 홈리스족들과 노인분들. 그리고 저렇게 금품갈취가 이뤄지는 최악의 지역이라고 합니다. 일본 현지인들도 함부로 접근하지 못하는 위험한 지역으로 꼽히고 있죠.



이 장면은 불법DVD나 CD를 파는 노점입니다. 일본은 원칙적으로 노점 판매를 허가 없이는 가차없이 철거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이 곳 오사카 텐노지 니시나리구에서는 다른 나라의 이야기와 마찬가지입니다.



왠지 을씨년 스러운 길가. 바로 옆에는 JR서일본 철도가 다니는 철길이 있습니다. 비로 정갈하게 잘 정리되어 있으나 어디선가 판자같은 것을 모아서 쓰레기를 모아두고 분명 누군가가 판자집을 만들기 위해 가져가려고 하겠죠?



일본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담배는 허가받은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담배들은 해외의 면세담배를 밀수하여 파는 노점입니다. 돈이 없는 노숙자와 홈리스족, 노인분들은 이렇게 이런 곳에 와서 면세가격의 저렴한 가격으로 담배를 매입한 후 거기에 마진을 붙여서 파는 식이죠.



또한 술에 취해서 이렇게 길가에 나뒹구는 사람들도 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인 답지 않게 타인에게 소리도 지르고 간섭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뭐.. 사람 사는곳이 다 똑같다고는 하지만 일본의 질서정연한 모습이 여기에서는 상상하기 힘들거 같습니다.



오사카의 물가가 저렴하다고는 하지만 절대 나올 수 없는 가격대의 자판기 가격입니다. 10엔. 한국돈으로 105원. 한국에서도 이 돈으로는 절대 사먹을 수 없는 음료수의 가격을 여기서는 만날 수 있습니다. 



10엔의 음료수 가격은 비록 브랜드가 아닌 중소업체의 음료수 가격이라고 해도 저렴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이번에는 UCC 이토엔 산토리 등의 음료수 회사에서도 절대 시중에서 보기 힘든 가격이 형성됐음을 증명할 수 있는 가격표입니다. 70엔이면 한국에서도 생수 하나 사먹기 힘든 가격일텐데 저기서는 무려 녹차를 사먹을 수 있습니다.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또한 이 곳의 숙박 비용은 놀라울 정도로 저렴하답니다. 특히 배고픈 배낭 여행객들이나 돈없는 유학생들이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이 곳 텐노지 니시나리구로 모이는 것도 그 이유때문이랍니다. 최고 비싼 방의 가격이 2400엔. 한국돈으로 약 26000원 돈이랍니다.  시설은 장담 못하지만 너무도 저렴한 방값에 이 동네의 물가가 가늠됩니다.



판자촌의 모습입니다. 여러 잡동사니가 모여있고 위태위태한 불법건축물들이 즐비한 이 지역. 폐지를 줍거나 고물을 주어서 파는 건지 모르겠지만 이 곳도 어찌됐건 빈부격차가 심하고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이 많다는건 사실인 듯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반대편으로 나오게 되면 한자로 써있는 단순한 간판이 있는 지역에 도달하게 됩니다. 과연 여기는 무엇을 하는 곳일까요? 



바로 술집과 더불어서 영등포의 홍등가와 같은 집창촌이 밤에는 화려한 불을 켜놓고 행인들을 호객하곤 한답니다. 이 지역은 야쿠자들이 철저하게 관리하고 감시를 한다고 하네요.



이렇게 포주와 더불어서 매춘녀가 앉아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렇게 호객을 하는 모습은 흡사 영등포와 똑같네요. 씁쓸한 단면의 모습입니다. 참고로 호기심삼아 방문하여서 사진 촬영을 시도 하는 것은 엄격히 금물입니다. 정말 위험한 행동이기 때문에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왜 이런 오사카 텐노지 니시나리구는 정부에서도 손을 뗀 것일까요?



바로 십수년전 일본에서는 시위라는 것이 없었으나 오사카에서는 초대형 대모 시위가 펼쳐진 전력이 있답니다. 실제로 화염병도 날라가고 굉장히 거친 난동이 일어났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곳은 니시나리구를 관리하는 경찰서로 당시의 긴박한 상황과 과격한 시위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습니다.  실제 저 경찰서의 대문은 굉장히 두껍고 튼튼하게 지은 이유가 저런 시위와 파손에 방지를 위해서 굉장히 튼튼하고 안전하게 지었다는 후문이 있더라고요.



실제 오사카 니시나리구의 경찰서 모습입니다. 언뜻봐서는 모르겠지만 이중 입구 구조와 철창또한 이중 구조로 어떠한 시위에도 거뜬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씁쓸한 단면이 있는 일본 오사카의 텐노지 니시나리구. 호기심은 호기심으로만 남기시고 일본 여행에 있어서 안전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안전을 담보 못받는 곳에서의 행위는 도전입니다. 신중한 행동을 바라는 것이 저 미네스의 마음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