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생 전기요금 계산 * 원룸 전기세 계산 방법 * 여름 에어컨 얼마나 틀어야 아낄 수 있을까? :: 미네스의 달콤한 취미 비즈니스 이야기
반응형
728x170

정말 매 한해, 한해가 지나면 지날수록 여름 넘기기가 왜이리 힘겨워 지는 거라요? 올해는 대구의 대프리카를 넘어서 경주가 경프리카가 될 정도로 최악의 폭염과 더불어서 최악의 습함까지 겹쳐져서 서울 사는 저 미네스도 굉장히 힘겨운 여름을 보내고 있답니다. 물가는 팍팍하게 오르고 전기세라도 아껴야 할텐데 그래도 생존을 하기 위해서 에어컨을 켜놓고는 살아야 할텐데 얼마나 틀어야 내 전기세를 세이브 할 수 있는지 전기 요금 계산 방법을 낱낱히 파헤피고 얼마나 쓰는게 좋을지 대략적인 감으로 나마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그 전에 전력은 저압과 고압으로 나뉘어 진답니다. 보통 원룸이나 다세대, 다가구 주택, 아파트의 경우는 저압이라는 방식의 기본요금이 적용된답니다. 그리고 작년 12월 부로 누진제의 단계수가 6단계로 하향 조정되면서 전기요금이 헤비유저에게는 많이 부과 되고 일반 사용자에게는 적당한 수준에서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으로 변경 됐죠.




이것은 고압 방식의 전력 계산 방식이랍니다. 가끔 고압이 더 저렴해서 왜 우리집은 고압방식으로 안하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꺼예요. 절대 억울해 하지 마세요. 저압은 개개인 가구마다 전기요금 계량기가 설치돼 있지만 고압은 계량기가 단일로 설치 되어 있어서 본인이 사용한 만큼의 전력량을 알 수 없어서 관리소에서 분할을 해서 부과를 하기에 억울하게 요금이 납부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죠.


그럼 이제 전기요금 계산 방법 및 할인 조건도 조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제공되는 전력량 계산기 페이지입니다.

전기요금은 주거용과 비주거용으로 나뉘어진답니다.

여기서 전기요금이 달라지게 되며, 보통은 주거용이 더 많으시겠죠?


더불어 5인이상 가구, 출산가구, 다자녀(3인이상), 생명유지장치 보유자 등은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통해서 감면신청을 하면 일정금액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독립유공자, 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복지대상자들은

전기요금 일정금액 감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복지를 지원받는 기관을 통해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에서도 계산이 가능하지만 우리는 더욱 더 간단하게 계산하기 위해서

네이버에서 전기요금계산 검색을 통해서 나오는 계산기를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전기요금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나오는 페이지입니다.  사용량만 입력하시면 예상 전기요금을 계산하실 수 있는 구조입니다. 본인이 고지받은 전기요금 고지서의 사용량을 입력해보시면 정말 정확하게 계산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V수신료는 제외입니다.)



또한, 옆의 탭으로 이동해서 본인의 전기제품 사용량 계산을 알 수 있습니다. 


자.. 진짜 중요한것을 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내가 하루 몇시간 정도 에어컨을 가동시키면 전기세는 얼마나 나오고 얼마까지 틀어야 효율적일까 라는 것입니다.


그럼 시범적으로 스마트폰 충전에 대한 비용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스마트폰 충전기의 소비전력은 5W입니다. 이 것을 1일 24시간 계속 꽂아놓고 충전을 한다고 가정하였을 시 월 4Kwh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금액은 얼마 일까요?




4Kwh를 기준으로 계산한 결과 1,130원이 나왔습니다. 기본료 + 전기세인데도 얼마 안나오네요.


그렇다면? 에어컨은 얼마나 틀어야 좋을까요?



통상적으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에어컨인 벽걸이 에어컨이죠? 또한 에너지효율은 5등급으로 최악이죠?

통상 벽걸이 에어컨의 소비전력은 냉방능력 2000W를 기준으로 650~700W를 왔다 갔다 하는 수준입니다.

제품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저는 680W를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금액은 얼마나 나올까요?



680W 기준으로 일 5시간정도를 가동시켰을 시 102Kwh정도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한달 매일매일 5시간씩 가동시켰을 시의 비용은 얼마일까요?



102Kwh의 기준으로 가격은 7,300원 정도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전기세를 정말 잘 아끼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평소 (가을,봄)에 사용하는 전력 사용량을 알아둔다.

2. 여름 등 전기가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시기에 월 가동 시간을 고려하여 비용을 미리 계산해본다.

3. 평소 전력 사용량 + 집중 사용되는 시기의 전기 요금을 미리 계산하여 효율적이고 저렴하게!


저 미네스는 월 평균 이용량은 60Kwh로 약 2850원 정도가 부과 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에 에어컨을 5시간씩 틀게 되면 약 170Kwh로 14000~15000원 정도가 나오겠네요. 


1000W 이상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는 동절기와 하절기에는 슈퍼유저 요금으로 할증이 붙으니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