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이어서 오늘도 교토 철도 박물관의 이야기이다. 오늘은 다소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는 구나 라는 것을 느낄 것이다. 특히 이 교토 철도 박물관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최고의 박물관이라고 감히 얘기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철도 외에도 다양한 교통 및 인프라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과거와 다를 거 없는 쇼와시대의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복고풍의 전시장도 마련되어 있어서 그렇다.


분명 철도 및 항공, 항만 등등 다양한 교통 분야의 매니아 및 덕질을 하는 분들에게 얘기 하자면 솔직히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이런 마이너한 문화의 발전이 부족한 점은 사실이다. 하지만 미네스가 추구하는 삶은 바로 그것이다.


마이너 컬쳐도 언젠가는 주류인 메이저로 올라오는 날이 올 것이며 조금 더 다양한 성향의 사람들과 한데 어우려저 조금 달라도 인정 받는 세상이 오길 말이다.


각설하고 계속 이어가겠다.




이렇게 츠바메 표찰이 있는 과거의 열차들의 모형이다. 앞전의 포스트에서도 볼 수 있었던 그 특급 열차들이 모형으로 전시되어 있다. 실제 이런 모형을 보는 남자 및 덕후(라고 쓰고 매니아라고 읽기) 어린이들은 갖고싶어!!!라고 외칠 듯 할 것이다.



신칸센 열차 옆에는 바로 그 과거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코너가 준비되어 있다. 딱 봐도 우리나라로 치면 40~60년대. 김혜수가 나왔던 드라마 중에서 국희라는 드라마. 혹은 김영철과 국민 고자 김영인(주인공 아닌데;;)이 주연을 맡았던 야인시대 세트장에서나 볼법한 공간이다.



이렇게 철도의 황금기라고 칭하는 시기의 구형 열차와 더불어 츠바메 열차 패찰. 그리고 후지 열차 패찰이 있다. 하지만 황금기라고 해도 저 당시의 JR은 게으르기 짝이 없고 국영기업 공무원 답게 나태한 근무태만으로 욕이란 욕은 다 먹던 시기였다. 황금기인 만큼 그에 따른 어두운 과거도 있는 법이다.



과거에 우리나라에서도 다녔던 삼륜바이크. 일본도 똑같이 있었다. 물론 지금은 현행법상 운전은 못하겠지만 말이지. 위험하기도 말야.



쇼와의 역. 정말 제대로 아재들 사로잡았다. 쇼와의 향수 하나 때문에 과거를 곱씹는 아재들이 굉장히 많은 점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제는 헤이세이 시대도 끝나가고 2019년에는 새로운 일왕이 나올 시기인데 말이다.





당시의 아이스크림이라고 하는데 메이지 아이스크림이라고 써있다. 현재도 건재하는 낙농 식품 업계 대기업이다. 많이들 들어봤을 법한 식품회사이며 한국에도 일부 상품은 직접 진출하여 판매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당시의 아이스크림을 보면 꼭 우리 아재들은 그 생각을 할 것이다. 과거의 부라보콘, 서주아이스주 같은 아이스크림을 말이다.





공중전화 간판. 그리고 현재는 보기 힘든 담배 간판. 아... 아주 간혹 담배 간판은 볼 수 있지만 일본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휴대전화가 보편화가 된 도시이다. 정말 도심쪽 번화가가 아니면 보기 힘든 것이 공중전화이다. 




바로 요런 식의 공중전화기이다. 가끔 유튜브에서 70~80년대 서울이라고 나오면서 전화기를 줄 서서 이용하던 것을 보노라면 이런 전화기는 꼭 한번씩 나오게 된다.  필자인 미네스는 저런 다이얼 방식의 전화기는 사용해본 적도 없지만 버튼식으로 된 공중전화는 나름 많이 봤었다.



그리고 어딜가던 똑같이 존재하는 구멍가게의 핫한 아이템. 바로 불량식품이다. 그리고 싸구려 장난감. 아이들이 꼭 엄마 손 잡고 가다가 보이면 사줄때까지 징징대면서 어떻게든 사줄때까지 안움직이는 마법을 부리는 이런 구멍가게. 




일본의 대표적인 과거 담배 몇개가 매대에 전시되어 있다. 일부 담배는 현재도 존재하는데 바로 호프하고 하이라이트. 실제로 일본 담배가게 가면 지금도 살 수 있는 담배이다. 하이라이트는 전형적인 아저씨 담배로 불리며, 우리나라로 치면 하나로나 라일락 수준의 담배. 호프도 그렇다. 하지만 호프는 한갑당 10개피라는 변태성 구성으로 440엔(현재 일본 담배값이 국산 기준으로 440엔까지 올랐다고 한다.) 을 내면 두갑을 주는 마법의 담배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오늘은 철도 이야기보다는 조금은 다른 이야기로 넘어간 듯 하다.


이제 고지가 얼마 안남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까지 교토 철도 박물관의 액기스를 쫙쫙 뽑아내어 일본 오사카 여행을 가는 분들에게 유혹의 코스로 남기도록 더욱 더 열심히 포스팅을 할 것이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아시아 일본 | 교토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