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미네스는 비록 무역 비즈니스 겸 계약직 공무원이기도 하지만 어찌됐건 혹시라도 되면 모를까 라는 심정으로 2017년도 하반기 채용형 인턴사원 선발 필기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제가 본 곳은 오전 10시의 강남 한티역에 위치한 역삼중학교에서 시험 응시에 참여하였으며, 8월 19일 토요일 오전 10시에 시험이 진행됐습니다.


예전부터 항공기와 철도에 굉장한 로망을 가지고 있었던 저 미네스에게 코레일과 서울교통공사(前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정말 넘사벽의 위력을 떨칠 정도로 어려운 곳이었습니다. 물론 이 날 시험 본 것도 굉장히 사경을 해멜 정도로 어려웠던 점은 똑같았고요. 


그래도 어느 누구나 그런 말을 할 수 있죠. 도전을 하는 사람은 합격의 기회가 생기지만 도전을 안한 사람은 합격의 기회 마저도 안생긴다고. 


역삼중학교 정문에 걸려있는 2017년도 하반기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채용형 인턴사원 선발 필기시험 2017년 8월 19일의 플랜카드가 걸려있습니다. 위치는 분당선 한티역이었습니다. 한동안 분당선 타고 다니면서 선릉에서 일할때의 기억을 생각해보면 분당선은 헬게이트와 동급이었는데 그래도 참 운좋게도 앉아서 편안하게 올 수 있었던거 같아요.


참 운좋은 Great Spirit라고 해야할까요.



시험본부와 시험장 입구가 분리돼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보안이 우선이기 때문인거 아닐까요? 오히려 수능보다 취업하기 어려운 작금의 시대에 오히려 더 엄격하게 해야하는건 아닐까 싶어요. 수능은 대학이 바뀌지만 채용 시험은 정년의 여부가 바뀌는 정말 인생일대의 시험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여느 자격증 시험, 채용시험과 똑같이 본인의 이름과 수험번호. 그리고 본인의 시험실 번호가 부여된 것을 한번 더 알려줌으로써 혹시라도 놓칠 수 있는 분들은 한번 더 재확인하여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하는 것도 있죠.


사실.. 이렇게까지 알려줬는데도 본인이 시험장 잘못 들어간 것은 정신을 다른 곳에 놓고 시험에 대한 긴장을 하지 않고 가볍게 여긴건 아닐까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2층부터 붙여져있는 시험장 층별 안내도. 제가 시험 치룬 곳은 24시험장입니다.



바로 입구에 보이는 24시험장. 들은 바로는 중3학생들이 사용하는 교실이라고 하더라고요. 여러곳에서 자격증 시험 및 채용시험을 많이 봤지만 학생들이 사용하는 곳이기에 당연히 더러울 수 밖에 없지만 이렇게 시설이 좋은 곳은 처음 봤답니다. 역시 강남구의 지방재정 파워때문일까요? 강남구의 기초생활 수급자는 정말 제대로 지원 받는걸까요? 그런 쓸 때 없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제 수험표와 민증을 내밀기 직전의 모습. 시험 응시가 시작되기 직전에 찍은 사진입니다. 10시 입실이 끝나면 어느 누구도 자리에 착석하고 있어야 함은 물론이요. 감독관의 지시에 따르지 않으면 시험은 무효 및 부정행위자로 간주된다고 합니다. 


시험은 총 60문항에 시간은 80분 정도가 주어졌으며, 한 문항당 대략 1.32분 정도로 굉장히 시간이 타이트 했습니다. 대체적으로 문제는 수능의 언어영역 + 수리능력 + 분석능력을 따지는 문제로 해석이 됐습니다. 


특히나 이번 문재인 정부에 들어서면서 코레일이 역대 최대 규모로 채용인원을 선발한다고 했으나 그만큼 지원자도 정말 많기에 경쟁률은 여전히 치열한것은 똑같답니다.


저는 특히나 NCS 공부를 미리 하지도 않고 전날까지 근무를 하다가 시험을 본 케이스이기에 뭐 떨어져도 그만 붙어도 그만이라는 마인드로 시험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나오는 길에 발견한 영동스낵카. 택시기사들의 오아시스로 불리는 숨겨진 맛집이라고들 하더라고요. 실제 타 블로그에서도 소개가 굉장히 많이 올라오던데 이 날 아침을 먹고 채용 시험 응시를 한 것이이게 그냥 눈으로만 보고 나중에 방문하면 되겠구나 라는 생각으로 지나쳐 왔습니다.


이 당시 시각이 오후 12시였던 점을 생각한다면 역시 점심시간이라 택시기사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커피 한잔에 식후땡 담배를 피는 모습이 아주 익숙해 보였답니다.


다른 것 다 재쳐두고 오늘 2017년도 하반기 코레일 채용 인적성 시험에 응시하신 예비 취업생 여러분 정말 고생많으셨고요. 우리 정말 힘내서 남들만큼 보람차게 살 수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자고요!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강남구 대치동 | 한티역 분당선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