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들의 꿈은
다들 공통적일 것이다.
내차마련...그리고 내 뜻대로 드라이브..
하지만 기대만큼 가장 무서운 점이 바로 사고다
그리고 그 사고의 대부분은 보통 차선 변경하는 시기에
자주 발생한다는 점이다.
초보자들이 자주 발생하는 사고이며,
운전이 숙련된 사람들도 차선 변경 도중 사고나는
경우가 다반사니까 말이다.
물론 직진으로 주행한다고 사고 안나는 법은
없지만 말이다.
하지만 안전하게 차선 변경을 한다면
장롱면허. 일명 페이퍼면허라고 해서
겁먹을 필요가 없다.
오늘은 초보자들의 자동차 이야기.
차선 변경 할 때 요 것만 잘 지키면 사고 날 수가 없다.
빈공간이 없으면 절대 차선 변경 시도를 하지 않는다.
물론 초보들은 빈공간이 없으면 안하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제일 기본적인 점 중 하나이다.
사이드 미러로 바라 봤을때 옆 차선이 텅비었다고
느낄 정도일때 이때 차선변경을 하면 된다.
제 아무리 텅빈 차선 같이 보여도 깜빡이는 넣고 천천히 차선 변경한다.
운전할 때는 항상 본인이 미처 보지
못한 사각지역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고로 무조건 깜빡이 넣고 차선 변경은
확 바꾸려고 하지 말고 차선을 조금씩 밟으면서
넘어간다는 감각으로 천천히 하면 된다.
이래야 본인이 미처 못 보고 지나갈
차량이 있어도 그쪽에서도 방어하고 피하거나
경적을 눌러서경고를 해준다.
특히 고속도로같은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는
차선을 막무가내로 변경하다
사고나면 접촉사고가 아니라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 중요하다.
시내에서 차선변경하다 사고 나봐야
가벼운 접촉 사고이지만
고속도로에서는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도저히 차선변경할 틈이 없을땐 그냥 앞으로 계속가자
초보일 때는 오히려 이런 방법이 좋을 수도 있다.
조금 늦더라도 유턴해서 다시 돌아 오거나
사고 나는것보단 무조건 좋다.
특히 네비게이션이 우회도로를 다시 알려주니까
크게 문제될 것도 없다.
이러면서 틈틈이 도로의 흐름도 파악하게 되고
미리미리 차선 바꿔가며 준비하는 습관도 생기게 된다.
이렇게 방어운전 본능으로 사고만 안내고 도로를
다니다보면 자연스레 운전 실력은 늘어난다.
정차중에 도로에 합류하는 상황도 매우 위험함
운전을 하다보면 간혹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다.
본인이 주행중인 차선에서 앞차가 그냥 멈춰있는 경우.
본인은 그에 맞춰서 정차했고
옆에 차선은 계속 달리고 있다.
괜시리 조급한 마음에 옆으로 비집고
차선 합류를 하려고 한다면 절대 위험한 행동이다.
특히 본인 또한 정차중이라 본인이 다른 차로로 합류해
들어가면 뒤에서 오던 차량은
갑자기 장애물이 튀어나온 느낌을 받을 수 이다.
이럴때 또한 사이드미러에 차가
완전히 없어질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차는 언젠가 분명 사라진다.
시내 도로에서는 신호등이 많아서 조금만
기다리면 차들이 지나가다가 금방 끊어지곤 한다.
이럴때 차선 변경을 하면 된다.
특히 좁은 골목에서 우측으로 차선 합류를 할 때 말이다.
항상 여유를 가지고 조금 쉬어간다는
마음으로 기다리도록 하자.
뒤에서 빵빵거리고 욕을 해도 그러려니 넘어가자.
도로에선 조급하면 바로 큰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법이다.
커브도로, 급커브에서 차선 변경할 때는 무조건 주의하자.
커브 자체가 사이드미러에서
벗어나는 사각지역이 굉장히 많이 발생한다.
여기서 사이드 미러만 보고
차선 바꾸다가는 큰 사고 나기 쉽상이다.
될수있으면 차선변경은 직선도로에서만.
커브라고 해도 정말
완만한 커브에서만 하도록 하자.
차량선택 - 내 연봉대비 어느 차가 적당한가
돈때문에 차량 선택에 애로사항이 발생한다면
다른거 필요없다.
국산 소형차 라인업에서 선택하자.
(아반떼, K3, 엑센트, 크루즈, SM3 등등..)
허나..확실한 점은 대체적으로
아반떼가 중고차 가격방어가 잘 된다는 점이다.
그 점도 감안해가면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
본인이 고속도로나 장거리 운전이 필요없는 경우
경차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초보자에게
경차는 위험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이건 지극히 주관적인 내용임.)
나이 30 이 안되서 보험료 폭탄이 나오는 청년들
아버지 + 1 지정으로 보험 들면 싸게 먹힌다
만 30살 되는 시점에
본인의 명의로 돌리면 많이 저렴해진다.
20대는 어느 보험사던 보험료가 굉장히 비싸다.
만약 본인이 만 30이 넘은 와중에
보험료가 비싸다고 느껴진다면 보험 설계사를
통해서 계약했을 확률이 높다.
요즘에는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이
잘되어 있으니까 주변 지인,친구들한테
물어보거나 가격비교를 해서 견적을 내보도록 하자
(설계사는 설계사 수수료가 보험료에 포함되어 있음.)
장기렌트 vs 신차 고민하는 케이스
이건 사람에 따라, 직업, 위치, 여건에 따라 다르다.
보통은 새차를 그냥 대리점 같은데서
직접 구매하는경우가 대부분이겠지만
장기렌트나 리스 이용하는사람도
요즘 엄청 많아지고 있다.
이유는 자동차 구입할때와 소유하고 있을때
납부해야하는 세금을 아낄수 있다는 점이다.
처음 차살때는 차량가격의 7%정도인
취등록세를 내야되고
소유하고있을때는 매년 자동차세도
내야되고 건강보험료까지 오른다.
특히 직장인들은 상관없으나
자영업 혹은 주택소유로 인해
건강보험료 및 세금 폭탄으로 납부하는 사람들은
절세의 목적으로 장기렌트나 리스를 많이 이용하곤 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합리적이다 싶은것을
잘 생각하도록 하자.
허자 번호판이라고 무시하는 시대는 이제 지났다.
착한운전마일리지 바로 가입해놓자.
자세한 내용은 위에서 꼭 확인 하도록 하자.
차가 있던 없던 이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꼭 가입 해놓도록 하자.
큰 이득이 된다.
기타 도움이 되는 정보 모음
자동차사고 과실비율 분쟁해결 정보포털
초보일때 차선 안에서 운전하는 방법
내 손등이 왼쪽 차선과 맞닥들이는
느낌으로 운전하면 차선 안에서 잘 달린다고 할 수 있다.
그 것도 어렵다면 본인의 차량 좌측 와이퍼 꼭지점을
왼쪽 차선과 일직선으로 맞게 간다는 느낌으로
운전하면 된다.
썬팅은 과하지 않게끔 하도록 하자.
낮기준으로 엄청 진한 썬팅 한 후에
딱 한번 극한의 상황에서 사고나면 크게 사고날 수 있다.
항상 제일 열악한 상황을 기준으로 하도록 하자.
업자들은 분명히 진하게 해도
비와도 밤에도 괜찮다고 하지만
그들은 어찌됐건 장사꾼이다.
본인의 눈과 실력은 절대 믿지 말자.
도로의 흐름에 맞추어가며 운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은 사고 안난다고 시내에서 30으로
안전주행하는게 절대로 안전한 것이 아니다.
뒷차들이 다 짜증나서 추월하려다
오히려 대형사고가 발생하곤 한다.
앞차들이 빨리 달리면 제한속도 이내에선
본인도 어느정도 따라가면서
도로의 흐름에 방해가 안되는게 오히려 안전운전이다.
비가 많이오거나 특히 눈이 내릴땐
최저속도 제한은 무용지물이다.
무조건 저속 운전으로 안전하게 해야 한다.
특히 마찰문제로 인해서 엄청나게 미끄러지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밖에 주차 등은
이곳에서 틈틈이 보면서
본인의 감각을 익히도록 하자.
제일 중요한 것은 딱 한가지이다.
안전운전이고 언제나 방어운전이다.
공격 운전은 절대 하지말고
특히 사람, 자전거, 오토바이 조심하자.
그리고 음주운전은 절대 금물이라는 점.
명심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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