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신조가 있다면 국물이 없는 라멘은 내 마음을 녹일 수 없을 것이며, 돈코츠가 아닌 라멘은 조금은 슬플 것이다.

라고 하는것이 나의 얼토당토 않는 신조이다. 

잘 만들어진 면 한가닥과 잘 우러나와 정성들인 육수와 어우러진 라멘의 조화는 기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뭔가 국물이 없거나 하면 라멘으로써는 조금 실망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오늘은 몇번이나 추천을 받고도 정말 가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고민을 하다가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천천히 다녀온 특이한 라멘집이다.




서울 경복궁역에서 조금만 걸어가면 만날수 있는 서촌거리. 

커플천국 솔로지옥이라고 외치는 듯한 억울한 이 거리에 위치한 라멘집.

아부라 마제소바만을 전문으로 하는 칸다소바에 다녀온 이야기이다.

한자로 신전 소바. 

일본 내에서도 극히 만나보기 힘든 마제소바를 한국에서 만나 볼수 있다고 해서 최근 매우 인기이다.

대체 왜 이렇게 인기일까? 





개인적으로 라멘의 패러다임을 깬 것은 츠케멘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최소한 츠케멘은 라멘이라는 기본 틀에 벗어나지 않기 위해서 육수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말이다.

이 마제소바라는 아이는 비슷한 것도 없다. 다양한 양념과 소스. 그리고 토핑. 

그외 어떠한 국물도 준비된게 없어 보인다.

메뉴도 정말 심플하다.

마제소바. 그리고 생맥주, 음료수 정도. 그 이상도 없다.

여기도 생맥주는 조그마한거에 줄게 뻔하지만 그래도 싸게 판다는거에 감사 해야겠지?

비싼 아사히, 기린, 삿뽀로 맥주 마셔봐야 어차피 라멘의 강렬한 맛때문에 맛 좋은 맥주는 의미가 없거든.



각 자리마다 붙어있는 먹는 방법.

라멘처럼 아무 생각 없이 면과 육수를 즐기고 토핑을 즐기는 내 멋대로 방식이 아닌 규칙과 방대한 소개까지 되어있다.

새로운 레스토랑에 방문을 하게 되면 그 레스토랑 만의 규율이 있고 그걸 눈대중으로 배우고 터득해야 아..이 사람 여기 좀 다녀본 느낌 아네?

이 소리를 들을 것이다. 몰론 허세 일것이다.

요 동경식 아부라 마제소바도 그렇다. 먹는 법을 모르는 나한테는 이러한 것도 결국 공부이다.

과연 내가 이렇게까지 국물 없는 라멘을 맛집이라는 소리까지 듣고 와서 먹어도 될 정도인 것인가?

사람이 너무 많기도 해서 살짝 의심이 갔다.



언제나 그렇듯이 라멘을 주문하면 맥주는 빠지지 않는다. 

그리고 주변의 모습을 살짜쿵 살펴본다.

테이블 위에 무와 다시마 및 절임 반찬 외에는 식초와 시치미. 외에는 없다.

그리고 겨우 마제소바 하나만 하는데 정말 점원도 많지만 들어오는 손님도 꽤나 많았다.

국물 없이 먹는 라멘이라서 그런것일까? 회전도 정말 빨랐다.

겨우 비벼먹는 면을 거진 만원돈을 주고 먹고 회전도 빠르다는건 양도 적고 참 뭔가 치사한거 아닌가?

이 곳에 방문한 것이 잠시나마 후회될려고 하기도 했다. 이건 뭐 포만감도 없는거 아냐?




여차저차해서 주문해서 나온 마제소바.

정말 타이밍이 기가막혔다.

 내가 주문한 라멘이 바로 나온 직후 그 다음 사람들은 면을 새로 뽑고 다시 만드는 시간 때문에 굉장히 지체된 듯 했다.

그리고 어느 순간에 몰려드는 웨이팅. 그 웨이팅 나만 아니면 돼~~~!!!

자...보아하니 가운데는 뭔지모를 육류 계열로 잘 만들어진 비빔소스. 그리고 김. 그리고 가쓰오 향이 물씬 풍겨지는 가루와 파와 노른자. 


당황스럽다. 일단 비주얼은 너무 근사하고 이쁘다. 

다만 맛이 전혀 상상이 안간다. 매운 느낌은 없을거 같은데 그렇다고 국물이 없는데 가쓰오 가루도 굉장히 뻑뻑해 보여서 어떨지 전혀 모르겠다.



헤에... 잘 비벼진다. 뭔가 육류계열의 향기가쓰오의 고소한 향기가 같이 몰려들어온다.

면은 살짝 두꺼운 중면 수준의 면이었다.

매운 느낌일 줄 알았는데 비벼보니 간장 비빔면 같은 느낌의 비주얼이다.






새로운 처음 본 음식을 접하기 직전 맥주를 바라보면서 한 모금 입을 적셔준다.

레드락 생맥주. 간만에 마시니까 맛있다.

과연 이 마제소바. 맛은 어떨까? 

예전에 SBS에서 하던 아빠의 도전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과연 도전 실패 성공인가?



언제나 한입샷.

호오... 이거 처음 느껴본 맛이다.

이거 맛있구만? 왜 사람들이 맛집이라고 하는지 알겠다.

분명 확실히 맛있다. 그냥 남들 맛있으니까 맛있다고 하는것이 아닌 진심이다.

하지만 이거 분명히 어디선가 느껴본 맛은 절대로 아녔다. 

아는 맛이 섞여있는데 뭔가 비슷한걸 찾아보려고 노력을 해봐야 했다. 


매뉴얼에는 1/2정도 먹고난 후에 식초를 적당량 뿌려서 즐겨보라고 알려줬는데 한번 뿌려봤다.

아... 이거 식초를 뿌렸을때 느낌이 딱 그거다.

짜장면 먹을때 절반정도 먹고 식초를 살짝 뿌리면 풍미가 더 깊어져서 고급진 맛을 내게끔 만들어주는 역할.

다시마식초가 바로 그 역할을 하고 있었다.

면만 따로 종지에 옮겨서 식초를 흠뻑 뿌려서 먹어봤다.

굉장한 풍미. 새로운 도전에서 또 다른 새로운 도전.



어느정도 먹고나면 서비스 밥을 제공해준다고 한다. 

조금이긴 하지만 비벼먹으면 어떨지 궁금한 맛이기도 해서 억지로 시켜봤다.

라멘 먹을때 밥을 먹는 경우는 역사적으로 거의 없지만 이건 솔직히 내게 있어서 라멘의 범주는 아니다.

그래도 밥은 한번 먹어봐야겠지?



비주얼은 좀 그렇긴 하지만 그래도 비벼놓고 보면 맛깔난다.

애초 양념 자체가 강렬하고 묵직한 맛을 내고 있기 때문에 하얀 쌀밥과의 조화가 굉장하다.

짭쪼름한 맛과 고기계열의 맛. 그리고 어류계열의 맛.

아.. 살짝 마제소바에서 느낀 맛이 생각났다.

바로 츠케멘.

육류계열에서 나온 양념소스에 가쓰오? 가루가 어우러지면서 육류와 어류의 좋은 맛이 어우러져서 묵직하면서도 굉장히 고소한 맛이 올라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아...이렇게 처음 도전해본 경복궁역 칸다소바의 마제소바.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었다. 피니쉬샷을 보면 알 수 있다.

가격은 솔직히 좀 안 착하다. 그나마 밥 덕분에 포만감이 상승했던 것이다.

하지만 그 만큼의 맛은 있었다. 왜 인기있는지 알 수 있었다.

정말 여러가지 맛이 확 나타나는 만큼 내가 느껴볼 수 있었던 맛이 아닌 모르는 맛들이 다양하게 나오니까 참 신기했다. 




다 먹고 집에 바로 가기 아까워서 한장 찍어본 경복궁과 창경궁.

역시 밤의 고궁은 정말 아름답다.

배경이 아름다운 장소를 보고난 후에 입안에서 아름답게 변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을 맛보고 난 후의 기분은 그야말로 최고다.

가격은 좀 아름답지 않았지만.


정말 다양한 맛을 나타내는 생소했지만 맛있는 맛을 쥐어짜낸 듯한 칸다소바의 마제소바의 후기였다.


<직접 돈 주고 사먹은 후기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대학로하면 20대 갓 민증에 잉크 마르기 시작하면서 신나게 종로, 홍대, 건대 돌아다니면서 자주 모임을 갖던 지역중 하나이고 나름 애증의 추억이 남아이는 장소이다.

그런 대학로도 이제는 예전만큼 못하고 실제로 한창 번화하던 거리들도 다 죽어간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신촌, 종로, 이대, 수유, 안암 등등.. 물론 번화가의 파워는 남아있다고 하지만 그래도 과거의 명성은 찾기 힘든듯 하다. 

그런 대학로가 유일하게 전국에서는 라멘업계의 르네상스를 창조하는 지역같아 보인다.

오늘 그런 라멘집을 대학로에서 또 한군데 발견하였다.



서울 혜화역 가마마루이 대학로점.

일전에 신촌에 있는 라멘 맛집 가마마루이의 대학로 체인점인 듯 하다.

사실 여기는 이전부터 꽤 관심은 가지고 있었던 라멘집에는 분명하고 신촌 가마마루이에서 굉장히 인상깊은 라멘 맛을 느꼈기에 꼭 한번 가보겠다고 해놓고서는 매번 대학로 부탄츄만 다니다 보니까 이 곳은 엄두도 못냈던 거 같다. 

사실 부탄츄만 다닌 이유는 대학로 유일의 진한 라멘맛도 맛이지만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하고 맥주가 3천원 밖에 안한다는 점과 카에다마가 1회에 한해서 무료이다 보니까 말이다.



여기도 점심 타임저녁타임으로 나눠서 영업이 이뤄지는 듯 하다.

특이하게 일요일 점심에 쉬다니.. 우리나라에서 라멘이라고 하면 나름 외국 음식이라 데이트하다가 식사 대용으로 오는 커플들도 많아서 점심에 소문만 나면 먹힐텐데 특이하다. 

그리고 저녁에 굉장히 일찍 끝난다는게 아쉬운점이라면 굉장히 아쉬운점. 

그 이유는 아래에서 나올 것이다.



라멘집 주제에 소주와 국산 병맥주를 팔고 있다.

국산 맥주 파는 라멘집이 이 동네. 대학로에서 내가 알기로는 이 곳 가마마루이 하고 부탄츄 뿐일 것이다.

하지만 소주 파는 라멘집은 여기가 유일할 듯 하다.

돼지국밥이나 순대국밥에 소주를 먹는다고 생각을 해봐라. 

노동을 끝내고 퇴근한 후의 활력소가 될 것이다.

그 조합을 아는 사람들은 라멘에 왜 소주가 어울리는지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런 점이 저녁에일찍 닫는 가게의 특성에 좀 아쉬운 점이라면 아쉬운점일 것이다.

이런 이유가 라멘은 왜 저녁에 먹어야 하는지 알려주는 이유이다.

솔직한 심정으로 여유만 있었다면 소주를 시키고 싶었으나 체력의 한계는 어쩔수 없었기에 그냥 소주는 나중으로 미루고 카스 맥주로 선택.



이 곳 가마마루이가 듣기로는 신촌에 있는 고라멘하고 합병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카라이 고라멘이 있었다.

하지만 나는 고라멘 맛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차후에 오리지널 고라멘이 출시된다면 한번에 두개를 다 도전해 볼 요량이다.

꽤나 좋은 평을 듣는 라멘집이었는데 합병은 했지만 메뉴에 없어서 그렇게 유명하다고 들었는데 가볼려던 찰나에 폐점했다고 그래서 아쉽다고 생각했었는데 집에서 가까운 대학로에 그나마 터를 잡았다고 하니까 앞으로 좀 기대를 해보려고 한다. 

그나마도 초록색의 N모 아저씨네에 어느 유명한 라멘 전문 블로거에게 이야기를 들어서 알게된 정보이다. 



여기도 일본 위성방송이 나온다. 

가끔 일본방송이 보고 싶을때가 많은데 이런 위성방송 자체를 설치한다는 것은 굉장히 쉬운 일이 아니다.

지난번에 신촌 가마마루이에서도 위성방송을 설치해서 틀어주고 있었는데 저 위성방송 설치비용만 내가 알기로도 120만원은 너끈히 나갈텐데 말야..

그리고 툭하면 끊기지.. 우리나라나 중국처럼 인터넷 송출도 안하지.. 일본방송...참 폐쇄적이다.

그리고 깨알같은 백종원 아저씨.

백종원 아저씨가 소개해주는 맛집 치고 좀 실패한 곳들이 많아서 그다지 신뢰 안갔는데 신촌 가마마루이에서 굉장히 만족스러웠던 기억이 있었기에 이곳 대학로점도 기대를 해본다.



내가 주문한 돈꼬츠 라멘. 그리고 맥주.

음.. 위에 올라가는 토핑은 얼추봐도 신촌점과 흡사하다.

베니쇼가가 올라간 모습하며, 그리고 숙주와 파.. 

숙주가 한번 삶아져서 나왔어도 좋았을 법 한데..

아..근데 일부 토핑이 좀 다르다. 

그리고 여기는 면의 삶는 수준만 물어보고 맛은 딱 봐도 일본맛으로만 해주는 듯 하다.

(개인적으로 일본맛으로 해주길 원했는데 아주 잘 맞춰줌. 연한 맛 먹을꺼면 왜 라멘 먹어?)



그렇다. 여기는 아지타마고. 맛달걀이 기본으로 올라간다. 

맛달걀.. 아주 잘 삶아졌다. 정말 맛있다. 

그리고 위에 살짜쿵 올라간 간장? 그 소스와 어우러지니까 굉장히 극상의 맛이다.

챠슈. 신촌점꺼와는 좀 다르다. 근데 더 맛있다. 

살짝 그을러진 불향이 코를 자극 시킨다. 개인적으로 신촌점보다 맛은 더 안정적인 느낌.



면은 카타메로. 덜 익히도록 해서 아주 적당히 잘 삶아진 맛.

자가제면이 맛이 없을수가 없고. 이게 맛없으면 그 면은 멕시코에서 온 것이다.

육수는 생각외로 되직한 느낌보다는 조금 맑은 느낌의 농도.

하지만 맛은 굉장히 진하고 고소하다. 맑은 모습을 내고 있지만 내눈은 정확했다.

분명 진한 맛을 내주리라고. 그리고 예상은 적중했다.

개인적으로 진한 느낌의 돈코츠 라멘을 즐겨먹는데 오늘도 성공이다.



면을 너무 신나게 먹고 나니까 조금 면이 모자란다. 카에다마! 면추가!

그리고 오늘의 지친 일상을 풀어주는 맥주 한잔.

라멘은 저녁에 먹어야 하냐고? 라멘 한젓가락에 소주나 맥주 한잔..

그리고 라멘 국물 한모금.. 식사도 되지만 안주로도 아주 좋은 조합.

순대국집에서 혼자 순대국에 소주 마시면 참 처량하다는 소리 들을 수 있겠지만 우리네 인증놀이꾼들(..이라고 쓰고 허세스타그램이라고 읽자)에게 그나마 있어보이는 라멘에 혼술 그러면서 해쉬태그를 좀 달아보면 나도 우아한 일본식 혼술러가 된다는 착각에 빠질 수 있.... 

헛소리는 그만 할래...


여기도 밥은 무료인데 마파두부는 없었다.

그냥 밥을 공짜로 안줘도 되니까 면을 조금 더 양을 늘려줘도 좋지 않나 생각이 든다.


홍대에서 시작한 멘야산다이메를 시작으로 해서 또 다른 홍대에서 시작한 부탄츄.

그리고 신촌 가마마루이 고라멘이 합병했다는 소리까지. 정말 많이 모이기 시작했다. 

조용한 대학로가 숨어있는 라멘의 메카가 되어가는 느낌이 든다.


<직접 돈 주고 사먹은 후기임>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종로구 명륜4가 62 | 가마마루이 대학로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한때 외국계 패밀리 레스토랑 점유율 랭킹 1위에 빛나던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비싼 가격에 비해 런치 타임의 식사는 배고픈 청춘들에게 정말 가뭄의 단비와 같은 맛집으로 추대받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그 화려한 시절도 오래가지 못하고 외식문화의 패러다임은 점점 바뀌어가면서 그로 인해 다양한 식습관 및 문화로 인해 단순히 스테이크만 먹던 시기는 지나가는 듯 했으나 최근들어서 다시 재기하고 있는 듯 하다.


오늘은 그런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동대문역 인근 현대시티아울렛 지점 방문 및 식사 후기이다. 


방문시각은 오후 3시. 보통 런치타임은 당일 오픈 시각 11시 쯤부터 해서 오후 5시까지이다. 최종 주문 기준인듯 했다.

1~2명이서 방문했을 시 메뉴 한개면 적절하며, 3~4명이면 두개의 메뉴면 적절하다. 괜히 뭣모르고 1인 1메뉴 시키면 절대 안된다.

양이 많기 때문이다. 



여기는 주 메인메뉴 위주이다. 어차피 런치메뉴는 따로 메뉴판이 있으니까 그쪽에서 고르면 되며, 여기는 그 외 사이드 메뉴도 있으니 같이 살펴보면 좋을것이다.

개인적으로 코코넛 쉬림프나 오지치즈후라이 , 레인지래드 립래츠 등 추가를 시킬때 보면 좋을 것이다. 



우선 앉자마자 나오는 식전빵. 부쉬맨 브레드이다. 이 빵이 여기의 시그니쳐 메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이거를 많이 먹다보면 메인을 많이 못먹게되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되기에 적당히 먹도록 하자.

이 빵은 앉은 자리에서 기본 무한리필이다. 

보통 버터만 나오는데 요청을 하면 초코시럽, 라즈베리 시럽, 블루치즈 스프레드를 추가로 요구가 가능하다.

나는 초코시럽블루치즈를 요청하였다. 


그리고 런치 메뉴는 스프와 에이드가 같이 나오는데 스프 1400원을 추가하면 신선한 샐러드교ㅠ환할 수 있다.

런치 메뉴 두개를 시킨다면 한개는 스프, 한개는 천원을 추가하여 샐러드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에이드는 한 메뉴당 한개씩인데 탄산음료로 무한리필이 가능하다.

그리고 추가 팁. 샐러드로 변경 후 일정 금액을 추가로 지불을 하면 치킨 텐더를 올릴 수 있다. 개당 2900원.

나는 안올렸다. 



그리고 우리가 주문한 투움바 파스타. 이 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대표 파스타이다.

참.. 이거 별거 없는데도 묘하게 끌리는 맛이 있다. 

참고로 이 투움바 파스타의 소스 양을 늘려달라고 할 수 있다. 

분명히 얘기하는데 이 투움바 파스타에 소스를 늘리면 그 남은 소스를 부쉬맨 브레드 빵에 찍어먹으면 정말 신세계가 따로 없을 것이다. 미리 주문할때 얘기하자.



그 다음으로 주문한 메뉴. 아웃백 스페셜 서로인. 우리가 흔히 아는 등심부위이다. 굽기는 미디움으로 해서 요청을 하였다.

사이드가 두개 제공되는데 우리의 선택은 감자튀김볶음밥

그외에 고구마, 더운 야채 등이 선택 가능한데 우리의 선택은 감자튀김. 

추가 팁으로 감자튀김에 추가금을 내고 치즈를 올리면 오지치즈후라이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역시 군바리가 있어서 그런가 추가로 시킨 레인지래드 립래츠. 말그대로 베이비백립 5개감자튀김의 구성으로 되어 있는 메뉴인데 이게 참 많이 올랐다. 

옛날에는 9천원이면 먹을 수 있었던 메뉴인데 어느샌가 엄청난 가격으로 올라버렸다. 

추가로 먹기에 그러려니 하지만 이거 참...비싸다. 

단품 치고 런치메뉴와 맞먹는 가격이라니...  이건 안 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옛날에는 무료 쿠폰으로 먹을 수 있던 아이였는데 가격이 올랐으니 좀 구성이 더 좋을 줄 알았는데 큰 오산이었다. 


마지막으로 계산할 때 후식 및 빵 포장을 요청하자. 빵은 1인당 한개씩 제공되며, 후식이 있는 매장의 경우 커피와 녹차 중 하나를 제공받을 수 있다.

물론 맛은 그냥 그렇지만 없는 것 보단 나을 듯 하다. 



어찌됐건 거의 몇년만에 군대간 동생 덕분에 먹어보게 된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추억이 새록새록 올라오는 느낌이 들었다. 맛도 괜찮았다. 하지만 우리 집안 자체가 역시 스테이크 보다는 다른 것을 먹는게 더 좋을 듯 하다.


역시 이런데는 친구들이랑 같이...^^;;; 다음에 또 기회가 된다면 방문 해야겠다.


추가 팁. 회원가입을 하면 매년 2번에 한해 생일 쿠폰이 나오는데 생일쿠폰은 날짜를 변경해서 써도 된다. 1장에 만원이나 할인이 되니까 꼭 잊지말고 챙겨먹도록 하자. (3만원 이상 이용시에 한함. ) 


<직접 돈 주고 사먹은 후기임>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중구 을지로6가 17-2 현대시티아울렛점 9층 |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동대문현대시티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벌써 크리스마스 이브 전날이다. 

하지만 어쩌다 보니까 일이 많아져서 집에서 식사를 차려놓고 먹어야 할 일이 바빠 식당을 찾아야 하는데도 집근처에 식사할 만한 곳이 없어서 애매모호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가끔 동묘앞역, 동대문역 인근을 돌아다녀도 솔직히 마땅한 맛집은 찾기 힘든게 현실이다.

그러다가 발견한 곳인데 허서방 불쭈꾸미라는 종로5가에 허서방 갈비탕이라는 곳에서 하는 식당이 있었다.

딱봐도 간판도 똑같고 분명 거기서 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식당.

일단 들어가 보았다.



종로5가의 허서방이 갈비탕과 육회 등 고기류가 전문이라고 하면 이 곳은 쭈꾸미 종류가 주력인듯 했다. 동대문역, 동묘앞역

하지만 분위기는 오픈한지 얼마 안된 곳이라 깨끗했다.

오히려 맛집이라는 홍보가 안 된 곳이라 더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종로5가 허서방은 정말 어르신 상대로 장사를 하는 곳이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굉장히 정신없고 뭔가 식사 한끼 하기 어려울 정도로 중구난방식 분위기였는데 여기 동묘앞 허서방 불쭈꾸미는 아직까지 초기라서 그런지 조용해 보였다.

어르신들 상대로 장사하는 느낌이 들어서 그런지 반찬이나 후식같은건 맘껏 먹을 수 있게 되어 있었고 대신 1인 1메뉴 주문이 필수였다. 



내가 정신을 못차렸나 보다... 쭈꾸미를 넣기 직전에 한장 찍었어야 했는데 그걸 간과했다..

반찬세팅은 뭐 기본적이지만 맘껏 먹을 수 있게 해놨으며, 따로 비밤밥 채소와 밥이 제공되었다.

그리고 쭈꾸미는 한 그릇에 나눠 먹을 수 있게 크게 해서 나왔다.  쓱쓱 비벼서 한입 뚝딱 한다.



오히려 조금 밍밍해서 좀 아쉬웠던 칼국수. 멸치 육수 베이스로 한 듯 한데 칼국수가 살짝 아쉬운 수준. 

쭈꾸미는 개인적으로 얼큰해서 좋았고 나쁘지는 않았다. 

가격이 그렇게 쎈 편도 아니고 그래서 식사 한끼 후다닥 하기 좋았다.

어르신들 보다는 오히려 학생들이 많이 먹기 좋아 보였다. 

그것 보다는 돈까스가 굉장히 맛있어 보여서 돈까스가 어떨지 궁금해지는 맛이었다. 

점심 한끼로 잘 해결하고 왔다.


<직접 돈주고 사먹은 후기임.>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종로구 창신동 328-3 | 허서방쭈꾸미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본디 멘야산다이메의 경우는 대학로 지점을 굉장히 좋아하는 편이다. 홍대점도 아니고 말이다. 지점별 편차가 있어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대학로점의 경우가 맛이 조금 더 일정한 느낌이라고 해야할까.

근데 사실 나는 원래 어디 줄 서서 기다렸다가 먹는걸 굉장히 싫어하기에 어느정도 맛이 엄청난 편차가 나는게 아닌 이상은 조금 더 조용한 곳으로 가는 편이다.

겨울이고 추운데 또 라멘이 땡겨왔다. 하지만 이날의 기분은 두껍고 차가운 면에 진득하고 묵직한 스프를 찍어서 먹는 츠케멘이 땡기던 날이었다.

국내에 츠케멘 잘하는 곳이 점점 늘어가고는 하지만 멀리 가기 싫었던 나에게 선택은 새로 생겼다는 이야기를 들은 이 곳이었다.



종로 3가역에서 종로 세무서 가는길 방향으로 걸어오면 찾을 수 있는 멘야산다이메 종로익선동 지점. 

번화가이고 사람들이 많은 지역인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라멘집이 하나도 없는 동네 중 하나이다. 

특히 종각역만 봐도 제대로 하는 라멘집이 하나도 없고 명동에 나가야 그나마 아오리의 행방불명이 하나 있긴한데 거긴 라멘 가격이 너무 깡패이다.

의외의 자리에 위치한 라멘전문점. 멘야산다이메도 이제는 체인점화가 되어가는 듯 하다. 



가격은 여느 멘야산다이메와 차이가 없는 듯한 느낌. 멘야산다이메 만의 단점은 바로 그거다.

국산맥주를 취급안한다는 점. 

아사히나 산토리 맥주는 비싼감이 있기 때문에 조금은 덜 부담스러운 가격대의 국산맥주도 취급해주면 츠케멘이 땡기는 시기에 가서 먹을텐데 말이다. 그 점이 아쉽다. 

오히려 가벼운 맛의 맥주는 라멘의 맛을 극대화 시켜주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데 말이다.(근데..고든램지 수준의 입맛도 아니면서 뭐 이렇게 까다롭게 굴까..ㅋㅋ)



분위기는 역시 일본 분위기. 

어찌됐건 라면과 라멘은 다른 음식이고 컨셉도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라멘은 일본식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정답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라멘의 가느다른 호소멘 스타일이 아닌 후토멘 스타일의 굵은 면발이다 보니까 나오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린다. 

육수도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라멘에 비해 진한감도 굉장히 높다. 

어차피 면을 적셔서 먹다가 보면 어느 순간 육수의 농도가 연해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진한 육수를 기반으로 하여 두꺼운 면을 육수에 적셔서 먹는 스타일이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냉소바 스타일이라고 보면 된다. 다만 이쪽의 것은 뜨거운 돈꼬츠베이스의 육수라는 점이다.

면은 아주 식감이 좋았다. 후토멘 스타일이라고 하지만 적당히 꼬들한 느낌.

원래 츠케멘 육수 자체가 굉장히 진하고 느끼한 육수에 속한다. 돈꼬츠 베이스어류계열의 소스가 추가들어간 타입이라서 조금 더 진하면서도 묵직한 맛을 낼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개인적으로 대학로점에서 생각했던 츠케멘 스프에 비해서는 조금 덜 진하고 기름이 많았던 점에서 조금 아쉬웠던 느낌이 크다.

내가 굉장히 매니악틱한 입맛인지 모르겠지만 여기도 나름 일본식으로 하는 곳이기에 살짝은 아쉬웠던 느낌.

하지만 츠케멘을 그것도 일본식 수준으로 이정도 하는 곳이 그닥 많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맛있게 한그릇 뚝딱 해치우고 나올 수 있었다. 

조금 진하고 매니악한 음식도전해볼 의향이 있다면 츠케멘의 선택은 나쁘지 않을 것이다. 


<직접 돈 주고 사먹은 후기임>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2.3.4가동 | 멘야산다이메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개인적으로 라멘만 전문으로 포스팅하는 블로거 (R모블로그, H모블로그)는 꾸준히 눈팅을 하는 편이다. 

그도 그럴만한게 분명 내 입맛은 전문가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그래도 라멘을 내 대학교 선배만큼은 아니지만 좋아하고 찾아 다니기에 나름대로의 바보같은 미각을 바탕으로나마 나름 냉정한 평가로써 여러 곳의 라멘집을 다니는 편이다.

오늘 방문한 라멘집은. 정말 내가 거주하는 인근 동네이면서도 절대로 라멘의 '라'자도 찾기 힘든 곳에 위치한 동대문역에서 꿋꿋히 라멘을 판매하는 곳이었다.



상호명은 초이라멘이었다. 신설동에는 리도라는 라멘이 열심히 라멘의 불모지에서 산업역군처럼 고군분투한다고 어느 블로거가 써놓은 글을 봤다. 

사실 라멘에 있어서는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 딱 잡혀 있어서 자주 다니는 라멘집이 아니면 안가는 것이 내 철칙이다.

하지만 리도를 가기에는 술값이 조금 아쉬운편이고, 부탄츄, 맨야산다이메를 가기엔 중구에서 대학로까지 걸어서 넘어가기엔 이젠 날씨도 좀 쌀쌀해졌고.. 그렇다고 현대시티아울렛 지하에 있는 미스트를 가기엔 가격적 부담이 넘사벽 수준이고..

(주로 혼술에 라멘이 땡기면 대학로 부탄츄, 멘야산다이메는 츠케멘 한정으로 자주 가는편.)

이번 기회에 한번 새로운 곳에 도전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가본 라멘집이다. 분명 동대문역은 그닥 외식과 데이트의 동네는 아니다.

과연 여기도 어떤 블로거가 잘 써먹는 단어 처럼 산업역군의 라멘집이 될 수 있을까? 



메뉴는 주로 라멘 종류부타동. 그리고 부가 메뉴로 오꼬노미야끼. 

일단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메뉴는 맘에 들었다. 딱 봐도 라멘의 베이스인 돈꼬츠 스프를 바탕으로 파생되는 방식으로 메뉴를 응용했다는 점이었다.

그외에 라멘에 피해가 안 갈 정도로 부가 메뉴가 구성되었다는 점은 아주 긍정적이다.

여기저기 에마가 많이 붙어 있다. 이 그림을 그리면 음료수를 공짜로 준다는 글귀를 본 듯 한데 인근에 편입학원이 많아서 그런가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다는 증거를 볼 수 있었다.



여기서 야사이 라멘 계열의 일본어가 조금 잘못되어서 어드바이스를 해주고 싶었지만 솔직히 외국어 공부를 하는 사람에게 우리나라의 최대 단점은 너무 지적질이 많다는 점이다. 

그래서 솔직히 지적을 해주고 싶었어도 내 일본어도 좆븃신같기에 뭐 나중에 사장님이 알아서 고치겠지 라는 생각을 가져봤다.

일단 전체적으로 후쿠오카 지역의 하카타 돈꼬츠 베이스 육수응용을 하여 라멘을 만드는 방식인 듯 싶었다. 


돈꼬츠에 대한 설명 및 재료에 대한 자부심을 이래저래 써놓은 듯 했다.

요리하는 사람들이 저거까지 구라를 칠 리는 없겠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내가 이 곳을 처음 방문한 계기도 타 블로그에서 이 내용을 보고 온 것이 거의 8할 이상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아직 홍보가 안된 듯 싶었나.. 후기를 올린 블로그가 몇개 없었다.



나의 신조는 그렇다. 무조건 라멘에는 맥주가 있어야 한다고.

후쿠오카의 이치란 라멘 본점을 가도 그렇고, 그냥 싼맛에 다니는 오사카 킨류라멘에서도 심지어는 도쿄 신주쿠의 라멘지로를 가도 라멘과 맥주를 한잔이라도 안 마시면 내 목구녕에서는 깔끔하게 세척이 안된다는 신념이 있다.

여기 맥주 정말 싸다. 이건 말이 안된다. 맥주 하나 만큼은 정말 인정하고 간다. 

하지만 라멘이 맛없으면 맥주가 저렴하도 안 오겠지? 메인은 라멘이니까 말야.



드디어 나온 돈코츠 라멘. 일본어는 이게 문제다. ㅋ과 ㄲ의 구별이 애매모호해서 말이다.

돈꼬츠 라멘도 맞는 말일테니 말이다. 

일단 겉보기엔 신설동에서 먹었던 H모 라멘의 실망감을 생각해보면 여긴 호오....비주얼 그럴듯 한데?



아지타마는 음.. 너무 삶아졌는데 맛을 보니 나쁘지는 않았고 육수 딱 봐도 진해보인다. 그리고 토치로 아부리를 가한 챠슈.

그리고 특이하게 길게 채썬 파와 김. 멘마의 유무는 라멘집 사장의 취향이니 그러려니 하고. 

(개인적으로 멘마 좋아함.)



라멘은 면도 중요하지만 일단 국물 먼저 맛을 본다. 보통 스프라고 부르는 그 아이가 맞다.

생각했던 것보다 진해서 좀 깜짝 놀랬다. 이거 의외로 일본틱한 맛이다. 개인적으로 맘에 들었다.

분명 돈꼬츠 육수의 진함은 잘 살아있는데 뭔가 살짝 더 다른 베이스가 들어간 느낌이었다. 조미료는 아닌듯 한데..닭육수가 살짝 더 가미된 것일까?

분명 진하고 묵직한 하카타 방식의 육수는 잘 살렸다. 다만 돈코츠 베이스 육수의 특성상 쿰쿰한 향은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지만 라멘 하나 때문에 여기 저기 맛을 보는 사람들에게는 반가운 맛일 수도 있다. 

이거 진짜 일본 라멘 스타일의 육수 맞다. 



그리고 맛보는 . 음...

선택과 집중이라고 언급한 이유가 바로 이것에 있었다. 

내 입맛은 아주 주관적이고 그렇게 좋은 수준이 아니다. 

하지만 면은 분명 내 기준으로는 나쁘지 않겠지만 느낌상 자가제면이 아닌 시판용 면을 이용한 듯한 느낌이 들었다. (이건 내가 틀릴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바로 뽑혀서 삶아져 나온 호소멘 스타일을 좋아하는 편인데 여긴 생각해 보니까 그 스타일은 아녔다.

여긴 면보다육수를 우선적으로 바라보면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드는 곳이다. 

달걀의 경우는 너무 팍 삶아져서 아쉬웠지만 분명 맛은 잘 살린 듯해 보였으며, 챠슈는 각자만의 스타일이 있기에 뭐라 말은 안하지만 난 나쁘지 않았다. (토치로 그을린 아부리 스타일을 싫어한다면 글쎄...)

가격을 생각한다면 개인이 하는 라멘집 치고 이 정도 육수의 맛을 내는 곳은 없을 것이다. 

꾸준히..그리고 개량하고..발전한다..그런다면 동대문이라는 도매시장과 상대적으로 후즐근한 상권에서 분명히 오래 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동대문이라는 지역. 특히 라멘이라는 메뉴가 없는 생소한 동네에서 아주 훌륭하게 잘 먹고 왔다.


<직접 돈 주고 사먹고 온 후기임>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종로구 종로6가 83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과거의 경복궁역 근처 서촌. 그리고 겨울연가가 방영되기 직전의 삼청동과 SNS가 없었던 시기의 인사동은 그저그런 동네에 불과했다. 정말 우리 할머니랑 같이 인사동을 갔을때만 해도 정말 전통있는 거리였는데 어느샌가 SNS의 감성을 타고 따봉과 함께 어머! 감성돋는다~ 이런 이야기가 터지게 만든 지금의 삼청동. 그리고 경복궁역 서촌. 

오늘은 그런 서울의 중심 광화문이 있는 경복궁역에서 가까운 거리 특화지역 서촌에 있는 라멘 맛집이라고 불리우는 니시무라에 다녀온 후기이다. 



설마 니시무라가 서녘 서 자에 마을 촌 자를 써서 니시무라가 된건가 무의식적으로 생각했는데 호오..역시.. 

옛날 같았으면 이 서촌은 참 그렇고 그런 동네 였을텐데 어느샌가 한복체험. 그리고 외국인들의 비싼돈 안들이고도 

한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감성돋는 SNS 따봉 거리가 되었다는 것. 



그리고 맞이해주는 입구. 보기에는 커보이지만 의외로 내부는 작았던 니시무라 라멘. 

이 곳 근처에 칸다 마제소바도 유명하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날이 싸늘싸늘하기 시작하고 국물류를 맛보고 싶었기에 니시무라를 선택.

개인적으로 하카타 방식의 묵직한 돈꼬츠 라멘을 선호하는 편이라 토리파이탄이니 쇼유계보다는 돈코츠 베이스에서 응용된 라멘을 즐기는 편이다.

이치란 라멘은 그런점에 있어서 돈코츠 라멘을 처음 시도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도 손쉽게 다가가기 쉬운 혼합형 돈꼬츠 스프라는 점. 


여느 라멘집과 다를 것 없는 다찌. 그리고 부엌. 

맛있는 라멘 맛집 하나를 위해서 다양한 곳을 다니지만 보통은 홍대, 대학로, 신촌, 강남 등 완전한 번화가 외에는 거의 가지 않는 편인데 감성돋는 거리에 있는 니시무라 라멘집.

다소 테이블은 정신없고 좁다보니까 동선이 굉장히 꼬이는 편. 그 점은 조금 아쉽기도 하다. 



대표 라멘 메뉴는 일단 요렇게 네개. 그리고 특이하게 간단한 술안주류 종류가 많아서 조금 당혹 스러웠다. 

돈코츠 베이스로 하는 라멘집은 그 자체만으로도 손이 많이 갈텐데 이거 왠지.. 감성의 맛만 느끼고 라멘의 맛이 별로인 것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그래. 그렇다면 기본이상은 하는 매운 라멘으로 선택. 홍탕으로 선택했다.

그리고 같이 간 선배는 마제소바.  



같이 간 선배의 이야기는 백탕도 진한 맛일테니 잘 판단하라고 했는데 음..처음이니 나중에도 올 생각을 가져보면서 살짝 쌀쌀한 날씨에 뜨끈하고 목이 타오르는 시원한 국물을 먹고 싶었기에 선택한 크리미 라멘 홍탕

정말 뜨거운 육수 매콤한 라유와 곁들여서 크리미한 느낌을 내는 라멘이었다. 

흡사 동대문에 있던 미스트 라멘과 똑같은 느낌. 일단 크리미한 느낌이어서 진해 보였지만 속은 연하겠지라는 반신반의. 



어...어라!!??? 이럴수가...

완전한 미스였다. 어라.. 이 스프..굉장히 농후하고 진해. 매운데도 진하다. 호소멘의 적절한 카타사와 농후한 스프. 그리고 적절한 챠슈의 벨런스

점점 흥미로워지기 시작했다. 내 판단은 완전한 실수였다.  절대로 연하지 아니하다. 아주 진하다. 그것도 아주 적절하게. 맛있게 진하다. 

돈코츠 베이스약간의 다른 육수가 같이 가미된 듯한데 그 조화가 절대 어색하지 않다. 



요 아이가 바로 그 마제소바. 한입 얻어먹기만 했기에 맛을 완전한 표현하기는 어렵긴 하지만 이 녀석... 호오...

겉 잡을 수 없는 다양한 맛을 낸다. 시치미가 7가지의 맛을 내는 조미료라고 한다면 요 녀석은 음식 자체에서 다양한 맛을 낸다.

고기의 맛이 부위별로 다양 하듯이 이 마제소바에서도 다양한 맛을 내고 있었다. 이 마제소바는 나중에 따로 한번 먹어봐야 할 듯한 느낌 



마제소바를 시켰던 선배는 완벽한 식사를 마무리 하고 약간 모자란 배를 채우기 위해서 다시 한번 백탕 라멘을 추가로 요청을 한다.

홍탕과 비교하는 기회가 생기기 시작했다. 홍탕에서 진한감이 있었기에 백탕도 괜찮을지 내심 기대가 되었다.

역시 생각한 그 이상의 맛이었다.  이 녀석...진하다. 정말 진하다. 어쩜.. 창백한 모습인줄 알았는데 의외로 야수성 돋는 스프의 맛.

홍탕보다 더 진했다. 이럴줄 알았으면 백탕으로 갈껄...하고 후회하고 있다. 



양이 많을 줄 알았지만 역시 야무지게 남김없이 홀라당 다 식사를 완료하고 이렇게 하루를 마무리 했다.

점점 한국에도 꽤 내놓아라 할 만한 라멘집들이 늘어나기 시작한 것일까. 라멘 하나 때문에 일본에 가는것도 어려운 판국에

제대로 된 라멘 먹기 힘들구나 생각할 즈음 요즘은 정말 제대로 된 라멘 먹기가 이렇게 쉬워진 줄은 몰랐다


방문한 날 당시 옆 다찌에는 일본인으로 보이는 손님 두명이서 라멘에 술을 한잔씩 하고 있었다. 직원분이 라멘 스프의 맛이 어떠냐고 하니까 

역시 일본인 답게 "한국의 라멘과 일본의 라멘 육수는 뭔가 다른거 같아요." 라고 애둘러 말한다. 당연히 다른 것은 어쩔수 없다. 

일본의 땅에서 자란 돼지와 한국의 땅에서 자란 돼지의 맛은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으며, 물과 공기 그리고 채소까지 다른데 그 맛이 똑같다는건 말이 안된다.

일본 내에서도 라멘맛은 천차만별이다. 본인에게 맞는 맛의 라멘을 찾으면 그 라멘으로 공략하면 된다. 


(직접 돈 주고 사먹은 후기임)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종로구 누하동 27 | 니시무라 라멘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보통 라멘 전문 블로거들 보면 참 글을 맛깔나게 쓰면서도 일부 라멘 전문가라고 자칭하는 사람들 보면 본인이 라멘에 대해서 굉장히 잘 아니까 넌 깜도 아냐! 라고 훈수질 하는거 보면 참 어이가 없게 마련이다.


음식이라는 것 자체가 애초 계급 없이 누구나 다 즐기는 것 아닌가? 

물론 같은 재료여도 구성과 요리 방식이 달라진다면 모를까. 

이것저것 따지는 사람들 치고 본인들은 얼마나 음식에 대해 조예가 깊은지는 의구심이 든다. 더군다나 라멘 자체가 일본에서는 서민 대표 음식인데 무슨 감투질이야..ㅉㅉ


오늘 다녀온 곳은 이런 곳에서 라멘이 된다고? 싶을 정도로 쌩뚱 맞은 곳에서도 꿋꿋이 라멘을 하고 있다는 숨어있는 라멘 맛집이라고 해서 찾아간 곳이다. 이름은 리도.


신설동역과 청계천 사이에 위치한 라멘집. 

바로 근방으로 신설동과 동대문 도서관, 서울 풍물시장이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라멘을 즐겨먹는 2030 시대의 젊은 층이 자주 오는 동네가 아니기에 과연 이 곳에서 라멘을 잘 하고 있을까 라는 의문심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블로거들이 맛집만 붙이면 본인이 다녀온 곳이 맛집이라고들 해서리.



내부는 뭐...쏘쏘. 어차피 한국에 있는 라멘집의 특성상 일본 컨셉의 인테리어지만 나는 오로지 라멘 맛만 잘 보고 오면 되는 것이다

라멘하고는 전혀 어울리지 않을 동네에 위치한 신설동 리도의 메뉴는 돈꼬츠가 베이스였다. 돼지뼈를 우려낸 돈코츠 육수를 기반으로 나오는 라멘이 전부인듯. 

우리가 시킨 메뉴는 미소라멘과 탄탄멘. 



그렇게 나온 미소라멘. 돈코츠 육수에 일본식 된장인 미소를 가미하여 불로 로스팅(아부리)을 가한 챠슈. 

그리고 멘마. 콘. 아지타마고. 그리고 부추 무침이 같이 등장했다.

한눈에 봐도 굉장히 진해보이는 육수. 내가 시킨 메뉴는 아니지만 궁금하긴 했다. 



드디어 나온 탄탄멘. 돈코츠 육수 베이스에 매콤한 양념이 가미된 라멘이다. 

내가 알고 있던 탄탄멘에 비해서는 조금 더 매운 느낌이 느껴졌다. 당연하지. 돈코츠 베이스니까 땅콩버터가 들어가면 돼지 육수 느낌이 사라질테니까. 

하지만 좀 더 매운건 사실이다.

하지만 진한 돼지 육수 베이스에 매콤함은 그 자체로도 맛이 없을수가 없는 법이다.



대충 맛본 육수의 느낌은 그냥 돈코츠 라멘이 메뉴에 있긴 하지만 돈코츠 라멘 자체의 육수는 왠지 느낌상 진하지만 맑게 우려낸 마일드한 타입의 육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처음 라멘을 도전하는 사람들에게는 부담감 없이 먹기 쉬운 것임은 틀림 없지만 매니아들에게는 다소 카리스마가 부족한 느낌. 

그래서 그런지 탄탄멘과 미소라멘의 맛은 마일드한 육수가 양념의 맛을 배가 시켜줘서 부족한 카리스마를 더욱 더 채워주는 느낌.

근데 모 블로그에서 마일드하지만 맑고 진하게 우려낸 육수도 좋다고 그랬지만 여기는 면이라고 그랬다.

확실히 느껴졌다. 여기 면 정말 잘한다. 

탄력감도 그렇고 면의 질감이 굉장히 좋다. 

자가제면인 듯 한데 이 정도 면이면 정말 육수보다 면이 주인공이구나 라는 것을 느꼈다. 

면이 타고 올라와주는 육수의 맛을 극대화 시켜줬다고 해야할까? 

아이씨..표현이 어렵네.



그렇게 오늘도 완식 완료. 피니쉬샷을 날려본다. 

묵직할듯 하지만 마일드하게 잡내없이 내린 육수로 대중성을 살렸다면 면이 매니아들을 사로잡는다는 말이 맞는 듯 하다.

분명 라멘 하나에 굉장히 자존심 걸고 사업하는 전문가들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한국에도 그러한 라멘 전문가들이 많이 생기는 듯 하다. 

뭐 나야 즐겁게 돈주고 사먹기만 하면 되니까.


<직접 돈 주고 사먹은 후기임>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 114-41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신설동을 시작으로 동묘, 동대문까지 참 맛있다고 말하기 좋은 식당들 없는건 어쩔수 없는 노릇인듯 하다. 이 동네에 거주하는 사람들 치고 괜찮은 맛집 하나도 없고 금방 쫓겨나가거나 망해서 나가거나 둘중 하나라고 얘기가 나올 정도이니 말이다.

그런 동묘역의 맛집 불모지라고 불리는 동네에 나름 나쁘지 않은 금액과 가격으로 소머리 국밥과 꼬리찜 등 소고기를 이용한 요리가 나름 선방한다고 하는 식당에 다녀온 후기이다. 



서울 종로구 동묘역. 창신동 쪽에 위치한 소머리 국밥 전문점 옛날집이다. 옛날 가정집을 개조해서 식당으로 운영하는 듯 싶었다. 

여기는 가고 싶어서 간 것은 아니고 엄마 지인분들이 괜찮다는 소릴 듣고 가는거라 걱정반 기대반이 동시에 수렴하고 있었다. 맛집 소리를 들한만한 곳인지 아닌지는 내가 판단할 것이다. 



정말 옛 가옥 구조라고 불리우는 한옥 양식을 개조해서 만든 식당이었다. 뭐 요즘 한옥 스타일에 정갈하고 맛깔나게 인테리어 한 것은 아니고 말그대로 편안하게 식사하기 좋은 수준의 식당 모양으로 개조한 듯 한 느낌이 들었다. 

당시 방문 시간이 토요일 점심시간대인데도 불구하고 동네 조그마한 식당치고 사람들이 많았다. 과연 동묘역 맛집 이라고 부를만한 수준이 될지 한번 냉정히 보도록 하자.



메뉴는 요정도? 소머리 국밥과 수육. 그리고 곱창 전골과 꼬리찜이 주력이었다. 딱히 메뉴의 종류가 다양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이게 맞는 말이긴 하지.

소머리와 소꼬리 등 소고기를 활용한 파생메뉴라면 모를까 그것도 아닌 국적 불명의 음식이 나온다면? 그러면 맛집 소리 듣지 말아야지. 



어차피 거드는 반찬. 찬종류는 딱 국밥 반찬으로 알맞는 수준의 갯수와 구성. 반찬 많이 나오는 거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구성이 될 듯 하다. 

그리고 특이하게 공기밥을 먼저 내줬다. 



드디어 나온 소머리 국밥. 겉 보기에도 국물이 굉장히 진해보였으며, 각종 소머리 살코기와 부속물이 나름 실하게 들어간 모습. 그런데도 가격 7천원이면 왠만한 설렁탕 집 가격보다는 저렴한 듯 하다. 

국물은 나름 간도 적절하게 나온 느낌이며, 진했다는 느낌. 속풀이나 든든한 식사를 할때 한끼 든든하게 하기 좋은 곳이었다. 하지만 자리가 다소 불편하고 조금은 정신없는 느낌? 뭐 그만큼 장사가 잘되니까 맛을 어느정도 유지한다고 좋게 생각해야겠지?


어찌됐건 동묘역 인근에서 점심 식사 완벽히 잘 해결하고 간 후기이다.


<직접 돈 주고 사먹은 후기임>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종로구 숭인동 72-61 | 옛날집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어렸을때는 몰랐지만 의외로 굉장히 부유하거나 좀 있는 집안애들이 오던 식당들이 꼭 있었다. 그런 곳을 어렸을땐 할아버지와 할머니 손을 잡고 가던 그런 식당인데 어느샌가 두분 대신 우리가 직접 가보는 곳이 되었다.

동대문쪽에서 그나마 식사나 모임 갖기 괜찮다고들 이야기 하는 곳인데 다소 예전대비 호불호가 갈려서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어찌됐건 꽤나 오랜 기간 머무르고 있는 한식집에 다녀온 후기이다.



동대문역 바로 앞에 위치한 진고개라는 곳이다. 말로는 1963년에 개업 시작해서 현재에 이르는 식당이라고 알고있는데 그 모습에 걸맞게 꽤나 오래된 외관을 자랑한다. 

일부 블로그에서는 어복쟁반 맛집이라고 유명한데 어복쟁반은 술을 식사때는 잘 안먹기에 기회가 영 없었으며, 보통 우리는 불고기나 갈비찜. 갈비탕이나 육개장을 주력으로 먹는데 이 날은 육개장과 갈비찜으로 식사를 해결하려고 왔다.



꽤나 오래된 듯 한 테이블. 그리고 개인용 식사받침대. 그리고 꽤나 오래된 맛집이라고 자뻑 아닌 자뻑이 써있다. 

내가 알기로는 동대문 외에도 충무로에도 하나 더 있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충무로는 애저녁때에도 술이던 식사던 갈 기회가 거의 없는 곳이라 동대문만 자주 가는 듯 하다. 



살포시 차려지는 밑반찬들. 완전 옛날식 깍두기와 김치는 삭힌 생선과 밤이 들어간 듯한 보쌈김치. 그리고 무채가 나온다. 

저런 스타일의 밥그릇. 요즘에는 보기 힘들듯 하다. 아. 물론 필자인 미네스도 이런 밥그릇은 여기서만 봤기에 다른 곳에서도 

못봤을 법한 생소한 밥그릇이다.




드디어 나온 갈비찜과 육개장. 

여기 육개장이 참 맘에 드는게 지저분한 고사리나 숙주같은게 안들어가고 오로지 파와 양지머리 고기만으로 매운 맛을 낸다는 점하고 완자 한개. 그리고 옛날 사람들이 단백질이 부족했는지 계란 한알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그리고 갈비찜은 달달짭쪼름한 국물에 자박하게 끓여져서 무와 소갈비가 같이 어우러져 부드럽고 단맛때문에 예전에 많이 먹었던 기억이 난다.  



육개장 한입샷. 당면이 듬뿍 들어가서 나름대로 심심한 육개장의 식감을 살려주는 느낌이 든다.



고기도 한입샷을 찍은 후에 흰 쌀밥 한숟가락 떠서 콕콕 얹은 후에 한입 앙~ 하고 맛을본다.


솔직히 말한다. 육개장, 갈비탕(사진 상에는 없지만 같이 먹었음), 갈비찜 전체적으로 과거에 할아버지, 할머니와 같이 먹었던 그 맛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힘이 빠진 듯한 맛이었다.


아무리 덥다고는 하지만 잘 끓여지고 얼큰한 육개장의 맛을 기대했지만 역시 힘이 많이 빠지는 듯 하고 갈비탕은 상대적으로 고기가 너무 질기다는 점.


그리고 갈비찜도 예전에는 한쪽에 휴대용 가스렌지를 꺼내서 불을 쎄게 해서 빠글빠글 끓여져서 나오는 모습을 보면 참 신기하기도 하고 그 국물에 밥 비벼먹던 기억이 새록새록 한데 역시 힘이 빠진 듯한 모양새.


나이가 들었어도 맛집이라는 타이틀 하나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년의 신사도 힘을 그렇게 빼지는 않지만 상대적으로 힘이 많이 빠진 듯한 모양새이다.


다소 아쉽지만 그래도 날이 더웠던 시기에 방문한 만큼 어느정도 다시 빠진 힘이나 맛이 복구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가져본다.


<직접 돈 주고 사먹은 후기임.>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 종로구 창신동 550-1 | 진고개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Sweety & Cool 미네스!

일본여행/맛집/마이너컬쳐/정보/쇼핑정보 Contact : luna8606@naver.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